본문 바로가기

언론 보도

[비바100] 사업 확장하는 O2O, 통합플랫폼으로 레벨업 中

과거 한 분야에 특화돼 있던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들이 통합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서비스 출범 초기 특정 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보한 뒤 관련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수익구조를 다각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배달 앱에서 종합 푸드테크 기업으로…‘배달의 민족’ 


 


주식회사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외식배달 서비스 배민라이더스 (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사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음식사업 분야로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맛집 음식배달 관련 ‘배민라이더스’ △집 반찬 등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배민프레시’ △레시피 및 식재료 배송 서비스 ‘배민쿡’ 등을 잇따라 선보이며 궁극적으로 ‘종합푸드테크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로 ‘배민프레시’는 매년 300%씩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배민라이더스는 꾸준히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가는 등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배달의민족 앱 안에 하나의 카테고리로 존재해 온 배민라이더스 ‘외식배달’ 서비스를 전용 앱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달의민족, 배민라이더스. 배민프레시. 배민쿡 등 4대 중심 사업을 축으로 국내 푸드테크 시장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모텔 앱에서 종합숙박 앱으로 진화 중 ‘여기어때’ 


1
여기어때 제공

 

숙박 앱 ‘여기어때’도 지난 2014년 중소형호텔(모텔) 앱으로 첫 발을 내딛은 이후 종합숙박 앱으로 진화 중이다. 현재 여기어때는 △한옥 △캠핑·글램핑 △펜션 △게스트하우스 △리조트 △호텔 △모텔 등 7개 숙박 카테고리 분야의 5만 곳 숙소 정보를 확보한 상태다. 실시간 예약 가능한 숙소는 1만 5000곳에 달한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올해 초 월간 이용자수 200만을 돌파했으며 월간 숙박 예약 거래규모도 200억원을 넘어섰다”며 “앞으로도 종합숙박 앱으로 필요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채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 토털 서비스로 뻗어나가는 ‘이사모아’ 

이사모아는 이사 중개 서비스에서 이사 토털 서비스로 발돋움하는 중이다. 고객이 입력해둔 이사 날짜와 장소를 토대로 △이사 2달 전 이사 업체 추천 △1개월 전 이사청소 업체 추천, 도배장판 추천 등 날짜 맞춤형 이사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사를 비롯해 청소, 해충 박멸, 도배장판, 전세자금대출, 렌털 등의 서비스를 복합적으로 지원한다. 

이사모아 관계자는 “이사모아를 이용할 경우 평균 20.9% 이사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식권 서비스에서 직장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식권대장’

올해로 창립 3주년을 맞은 푸드테크 기업 벤디스는 오프라인의 종이식권과 식대장부를 모바일로 옮겨 서비스하는 ‘식권대장’으로 시작했다. ‘밥값하는 직장인을 위하여!’를 기치로 회사가 지급하는 식대를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이후 직장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 중이다. 식권대장 관계자는 “114개 고객사와 2만6000명의 고객사 임직원들에게 제휴를 통해 건강관리, 자기계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며 “향후 식권 서비스를 넘어 건강관리, 주말식사권, 자기계발, 인사채용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편의점에서 세탁물 찾아 가세요” 리화이트  

의류세탁으로 시작한 리화이트는 매트리스, 유모차, 카시트 등 특수세탁 클리닝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했다. 편의점에서 세탁물을 24시간 맡기고 찾아갈 수 있는 서비스를 론칭한 이후 이달 중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자동차 애프터마켓 종합솔루션 ‘카수리’ 

 


카수리 런오일
카수리 런오일(카수리 제공)

 

카수리는 2015년 자동차 외장수리 비교견적 서비스를 시작했다. 전국 150여개 1급 정비매장의 실시간 견적, 수리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이 수리하고 싶은 부분을 앱에 올리면, 카수리와 제휴된 정비매장에서 견적을 올린다. 고객은 여러 견적을 보고, 비교·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까지 20만 명이 사용했으며 4만 건 이상의 수리사례가 있다. 

이후 엔진오일 & 배터리 출장 교환서비스 ‘런오일’ 서비스를 출시해 자동차 애프터마켓 종합플랫폼으로 영역을 확장했다. 


한영훈 기자 han005@viva100.com 


원본기사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170613010004474